모의해킹 업무를 하다보면 고객사의 환경으로 인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 시 크롬을 쓰지 못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그러다보니 강제적으로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는데 본인은 안그래도 엣지 브라우저를 싫어하는데, 최근 브라우저가 업데이트되며 사이드바가 생겨 증적 찍을 때 같이 포함되어 찍히거나 보고서 내 증적 삽입 시 깔끔하게 보이지 않고 이미지 크기만 커지게되어 굉장한 골머리를 앓았다.
업데이트 이전까지만 해도 사이드바 옵션에 접근하여 해당 옵션을 끄기만 하면 되었으나, 최근 업데이트이후 우측 상단에 알 수 없는 로고모양 까지 박혀 본인의 스트레스를 가중시켰다. (찾아보니 'Copilot' 이라는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도구라고한다. 굳이써야하나 싶던데...)
파견나와서 브라우저 옵션을 끄적이다가 해당 사이드바를 브라우저 화면 내에서 사라지게 (!) 하는 방법을 찾아서 나중에 보려고 작성한다.
우선 브라우저 화면 우측 하단, 사이드바 기준 하단에 존재하는 톱니바퀴버튼을 클릭하여 엣지 브라우저 설정 메뉴로 접근한다.
설정 기능에 접근하게 되면 사이드바 설정 옵션들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항상 사이드바 표시 기능을 끄고 (사용자 지정 기능의 경우 꺼도되고 안꺼도된다. 본인은 이것도 그냥 끄는게 편해서 껐다.) 하단에 보이는 앱 및 알람설정 - Copilot 옵션에 접근한다.
해당 옵션에 접근하게 되면 낙인처럼 박혀있는 Copilot 로고를 화면에서 없애버릴 수 있는 Copilot 표시 옵션이 보이는데, 그걸 꺼버리자. (본인은 그 밑에 있는 쇼핑 알림도 회사에서 볼 일이 없어서 그냥 껐다. 이것도 본인 취향대로 설정하자.)
해당 기능을 끄고 브라우저를 껐다가 키게되면 우측 사이드바가 아예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마음 편하게 엣지 브라우저로 증적을 찍어보자.